본문 바로가기

맥주_만들기/과정

0.간략하게 작성한 맥주 만들기 과정.(완전곡물)

맥주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 개요 정도의 수준으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곡물만을 사용한 양조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맥주는 우선 어떤 맥주를 만들 것인지 계획하여 레시피를 작성을 합니다. 

그 이후 사용되는 몰트를 전분이 당으로 잘 분해될 수 있도록 곡물을 갈아주는 제분 과정(Milling)을 거칩니다.

그 이후 당화조에 적정 온도의 물과 곡물을 넣고, 물의 온도를 조절하며 곡물에서 당을 추출해내는 과정(Mashing)을 거칩니다.

매슁과정을 거친 뒤에는, 당이 추출된 물에 부유물이 없도록 깔끔하게 순환시킨(Recirculate)  천천히 여과(Lauter) 시키고, 곡물에 남은 잔당을 씻어줍니다(Sparging). 

그렇게 여과와 스파징 과정을 통해 곡물로 부터 당이 추출되고 그렇게 모아진 액체(맥즙 : Wort)를 끓여주고(Boiling) 이와 동시에 홉을 첨가하는 과정(Hopping)을 통하여 맥즙에 홉의 풍미와 향을 입혀줍니다.

그 뒤에 그 결과물을 식혀준 뒤(Chilling), 효모의 에너지원인 산소를 맥즙에 넣어주고(Aeration)

적절한 온도에서 효모를 투여시켜주면, 맥즙의 당을 효모가 먹고,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해내는 발효과정(Fermentation)을 거치고 발효가 끝나면 맥주를 용기에 넣어준 뒤에 탄산화 과정을 거쳐 필수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일정기간 숙성 기간을 거친 후에 맥주가 완성됩니다.


앞으로 이 카테고리에서는 맥주만들기의 각각의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전체적인 맥주만들기 과정을 간략히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Brewdog이라는 양조장에서 공개한 DIY DOG이라는 문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다른 그림의 맥주만들기 과정입니다. (http://www.jwsweetman.ie/brewingprocess.html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맥주_만들기 >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제분(Milling)  (0) 2016.04.28
1.레시피 작성  (0) 2016.04.21